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함

여산 송씨 항렬표/ 여산 송씨 이야기

by 휴식맨 2022. 12. 15.
반응형

여산 송씨

관향: 전북 익산시 여산면

비조: 송자영(宋自英)

시조: 송유익(宋惟翊)

중시조: 송송례(宋松禮)

인구: 298,231 명(2015년 기준)

■여산 송씨 항렬표

정가공파

여산 송씨 정가공파
여산 송씨 정가공파

원윤공파

여산 송씨 원윤공파
여산 송씨 원윤공파

밀직공파

여산 송씨 밀직공파
여산 송씨 밀직공파

소윤공파

여산 송씨 소윤공파
여산 송씨 소윤공파

지신공파

여산 송씨 지신공파
여산 송씨 지신공파

■여산 송씨 이야기

여산 송씨의 시조는 고려시대에 공을 세워 여산군(礪山君)의 직위에 봉해진 송유익(宋惟翊)이다.
송씨(宋氏)의 도시조(都始祖)는 당(唐)나라에서 호부상서(戶部尙書)를 지낸 송주은(宋柱殷)이며, 그의 7세손인 송순공(宋舜恭)의 후손 자영(自英)이 세 아들을 두었는데, 맏아들 유익(惟翊)을 시조로 하는 여산송씨(礪山宋氏)와 둘째아들 천익(天翊)의 후손에서 은진군(恩津君) 대원(大原)을 시조로 하는 은진송씨(恩津宋氏)가 있고, 세째 문익(文翊)을 시조로 하는 서산송씨(瑞山宋氏)가 있다.

그외 진천(鎭川), 신평(新平), 야성(冶城), 등 10여 본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나 모두 여산,은진,진천송씨(鎭川 宋氏)에서 분파(分派)되었다고 한다. 역사상 송씨(宋氏)는 많은 현신(顯臣)과 석학(碩學)을 배출하였다.

그러므로 현존(現存)하는 모든 송씨(宋氏)는 도시조(都始祖)인 송주은(宋柱殷)의 후손임이 분명하며, 오늘날에 와서도 송씨(宋氏)끼리는 이본(異本)이라도 통혼(通婚)을 하지 않는 것이 관습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조 송유익(宋惟翊)은 은청광록대부(銀靑光錄大夫)로 추밀원부사(樞密院副使)에 추증되었다.

여산 송씨는 시조의 아들 송숙문(宋淑文)이 고려 원종(元宗)때 정당문학(政堂文學)을 역임했고 증손 송송례(宋松禮)는 지추밀원사(知樞密院事)로 원나라 도원수(道元師) 홀돈(忽敦), 부원수(副元師) 다구(茶丘)와 함께 충렬왕때 좌명공신(佐命功臣)으로 상중대광(三重大匡) 문하시중(門下侍中) 판전리사사(判典理司事)에 올라 여량부원군(礪良府院君)에 봉해졌다. 그의 손자 대에 와서 개성원윤을 지낸 송운을 파조(派租)로 하는 원윤공파(元尹公派) 밀직부사를 지낸 송방영(宋邦英)을 파조로 하는 밀직공파(密直公派), 소윤을 지낸 송원미(宋元美)를 파조로 하는 소윤공파(少尹公派) 지신사를 지낸 송인(宋璘)을 파조로 하는 지신공파(知申公派) 정가공을 지낸 송서(宋瑞)를 파조로 하는 정가공파(正嘉公派) 등 크게 다섯 파로 갈라져서 세계(世系)를 이어왔다.

 

여산송씨는 크게 원윤공파, 밀직공파, 소윤공파, 지신공파, 정가공파 5개파로 나뉜다.

원윤공파(元尹公派) 송운

밀직공파(密直公派) 송방영

소윤공파(少尹公派) 송원미

지신공파(知申公派) 송린

정가공파(正嘉公派) 송서

수사공손(水使公孫) 송희립

충강공파(忠剛公派) 송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