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롯데택배 반품 받는 법을 정리해 볼까 한다.
그런데 이것은 일반적인 가정집에서의 택배반품법이 아니다.
롯데택배와 계약을 하고, 롯데택배프로그램을 깔아서 신용거래를 하고 있는 회사에 관련된 것이다.
오늘 정리내용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 대한 대처법이다.
<상황>
-거래처에서 주문이 있어 택배를 발송하였다.
-택배도착완료
-그런데 받은 제품중에 혼동하여 잘못 주문한 제품이 있다고 한다.
-거래처는 원하는 제품을 다시 주문하여 택배로 받고, 잘못 받은 제품은 반송하고 싶어 한다.
<대처법>
-원하는 제품을 주문받고 택배로 발송한다.
-반송을 원하는 제품에 대한 반송접수를 한다.
♣롯데택배 반송접수하는 법
①롯데택배프로그램의 메인화면을 연다
②이미 보낸 택배의 운송장을 찾기 위해, '집배달'→'화물추적'→'거래처출고현황'의 순서로 들어간다.
*반품접수를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운송장을 만들 수는 없고, 기존의 운송장번호를 찾아 '반품접수'를 해야한다고 한다.(오늘 발송한 운송장은 절대 건드리지 마라. 자칫 발송하지 않고 반송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꼭 이미 배송완료된 운송장을 찾아라!!!)
열거는 많이 했지만, 화면을 보면 바로 한 화면에 있기에 바로 찾을 수 있다.
거래처 출고현황에서 집하일자를 설정한다.
③집하일자 설정하고 클릭하면 그날의 운송장들이 뜬다.
배송완료된 운송장들 중에서 해당 거래처의 해당 택배 운송장을 찾는다.
④해당 운송장을 찾아서, 클릭하여 들어간다.
반송을 원하는 해당 운송장을 찾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을 만날 수 있다.
⑤해당 운송장 화면에서 '반품접수'를 찾아 클릭한다.
위의 '반품접수'는 모니터 화면의 우측 중간쯤에 있다.
이것을 클릭하면 반품접수의 내용이 뜬다.
⑥반품접수 내용을 확인한다.
송화인이 거래처가 맞는지, 수화인이 우리 회사가 맞는지 확인한다.
⑦'저장'을 클릭한다.
'저장'을 클릭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끝.
-해당 거래처의 택배배송담당기사에게 전화를 한다.
(택배 프로그램에 해당 거래처 배송 담당택배기사의 휴대폰번호가 있다)
"수고하십니다. ○○에 있는 ○○거래처에 택배를 배송하실 때, 그쪽에서 주는 제품이 있습니다. 그것을 저희 부담(착불)으로 받아와 주셨으면 합니다. 반품접수는 방금 했습니다."
-해당 거래처에 전화한다.
"롯데택배에 반품접수 해놓았습니다. 택배기사님 오시면 택배 받으시고, 반품원하는 제품 그분께 드리면 됩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위의 순서대로 대처하면 된다.
롯데택배 반품접수하는 법.
조금이나마 관련된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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