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옳은 말보다는 부드러운 말이 중요한 시대다

by 휴식맨 2022. 5. 12.
반응형

갓 구운 따뜻한 빵
갓 구운 따뜻한 빵

 

트러블은 옳음을 추구할 때 생긴다.

세상을 조금 살아보니 '옳음'이 얼마나 어리석은 것인지 조금은 알게 되었다.

"나는 옳다."

"나는 틀리지 않았어. 문제는 너야. 잘 생각해 봐."

 

잘 생각해 봐야 한다.

과연 '옳음'이 그리 중요한 것인지.

또한 '옳음'이 하나인지.

 

옳음은 사람마다 다르다.

사람 사이에서 옳음은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들고 분위기를 망치는 것은 자신의 정당성을 주장할 때다.

아무리 자신이 옳다고 해도, 결국 상대방은 당신을 떠난다.

그리고 애당초 100% 옳음은 존재하지도 않는다.

 

옳은 말보다는 부드러운 말을 하도록 하자.

부드러운 말이라는 것은 목소리나 톤이 될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할 때, 상대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런 이해를 통해 상대방을 배려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목소리는 부드럽게 변해있을 것이다.

 

옳음 보다도 중요한 것은 부드러움.

인간관계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또는 현재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부드러움이다.

누가 옳으냐를 가지고 해결할 수 없다.

해결했다고 해도, 상대방의 속마음은 납득하지 못한다.

 

만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가 양보해야 할 때가 있다면, 양보하자.

그것은 손해가 아니다.

이해할 수 없다고?

이해할 수 없다면 당신이 아직 젊다는 것이다. (부럽다 ^^)

 

시대가 바뀌었다.

옳은 말보다는 부드러운 말이 중요한 시대다.

 

'아..., 봄바람처럼 부드럽고 따뜻한 사람이 되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