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건강

노안의 증상과 노안의 치료법, 노안을 늦추는 생활 습관 4가지

by 휴식맨 2021. 6. 18.
반응형

 마음은 나이를 먹지 않는데, 몸이 먼저 나이를 먹습니다.

 책의 글씨가 아른거려 안경을 벗는 순간, '노안이 왔구나' 실감합니다.

 노안이란 무엇이며, 노안의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노안을 늦추는 생활습관
노안을 늦추는 생활습관

 ♣노안이란?

 수정체의 탄력이 감소하여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는 눈의 변화를 말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홍체 바로 밑에 있는 안구 내에는 수정체가 있습니다. 수정체는 안구에 빛을 굴절시켜 망막으로 전달하도록 돕습니다. 초점을 맞추기 위해 조정하는 카메라 렌즈와 같은 역할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져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노안이 오는 나이는?

 보통 40대 초반부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60세까지 진행됩니다. 

 증상발현 후, 점점 더 심해집니다.

 

 ♣노안의 치료법은?

 노안은 나이를 먹으면서 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에, 다른 질환들처럼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식의 치료는 없습니다.

 대신 노안의 증상을 최소화하는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밝은 조명을 사용한다.

  - 주변 조명을 더 밝히면 동공이 축소되면서 초점 심도가 높아지므로 초기 노안에 도움이 됩니다.

 ▶큰 글씨로 하여 읽는다.

  -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의 글씨를 크게 키워서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돋보기를 사용한다.

  - 근거리 시력교정을 위한 돋보기의 사용은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노안 교정은 필요에 따라 원거리용, 근거리용 안경을 사용하거나, 다중초점 혹은 누진다초점렌즈 안경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노안을 늦추는 생활습관은?

 1. 당근. 시금치 먹고 결명자차 마시기

  당근에는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으로 망막세포를 파괴하는유해산소를 없애는 데 효과적입니다. 

 시금치에는 루테인이 풍부합니다. 루테인은 황반과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루테인이 풍부해야 눈이 잘 보호되고 원활히 기능합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음식물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결명자에는 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로틴은 눈 피로해소를 돕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눈 충혈을 완화하고 시신경을 강화합니다.

 

 2. 스마트폰과 눈 사이 30cm 유지하기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는 것은 눈 피로를 악화시킵니다.

 특히 이동할 때 흔들리는 곳에서 작은 글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눈에 큰 부담을 줍니다.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그럴 수 없다면, 최소한 눈과 화면 사이를 30cm로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눈에 피로감이 느껴지면 잠시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잠들기 전 어두운 방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글자를 볼 때는 수정체와 모양체 등이 평소보다 강하게 힘을 주느라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입니다.

 

 3. 40cm 정도 앞 멍하니 보기

 먼산을 바라보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에서는 먼산을 바라볼 기회가 적습니다. 

 이럴 때는 40cm 정도 떨어진 곳을 멍하니 바라보면, 모양체와 수정체의 피로와 긴장을 풀 수 있습니다.

 

 4. 실내 가습. 환기를 자주하기

 건조한 실내에서는 눈도 건조해지고 각막 표면이 거칠어져 눈이 침침해집니다. 눈은 앞이 잘 보이기 위해 열심히 초점을 조절하는데, 이때 수정체가 크게 피로해집니다. 따라서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방에 널어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눈은 실내 공기가 탁해도 건조해져 피로해 지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눈은 신체 중에 가장 빨리 노화가 됩니다. 한 번 나빠지면 되돌리기 힘드니, 평소에 눈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위에서 언급한 습관들을 통해서 눈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