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건강

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은 것은? 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지 않은 것은?

by 휴식맨 2021. 5. 31.
반응형

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먹으면 좋지 않은 음식을 각각 소개하겠습니다.

평소 달리기 전에 음식을 먹을 경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바나나
바나나

■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은 것

1. 바나나

바나나는 1개당 약 86칼로리. 밥과 빵보다 칼로리가 낮고, 의외로 저칼로리 음식입니다. 바나나는 당질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달리기 전에 음식으로 추천합니다.

바나나 1개로 달리는 데 필요한 에너지원인 당질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근육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단백질과 당질의 대사를 도와 피로를 완화해주는 비타민 B1, 근육의 수축을 지원하는 칼륨과 에너지 대사를 돕는 마그네슘 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땀으로 상실하기 쉬운 미네랄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2. 카스테라

카스테라는 1조각당 약 160칼로리. 당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이므로 달리기 전에 에너지 공급에 최적입니다. 카스테라는 크림빵이나 케이크에 사용되는 버터와 쇼트닝 같은 유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건강하고 소화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카스테라의 원재료인 계란은 영양의 보고로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의 복구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달리기의 피로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카스테라는 당질과 함께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즐거운 음식입니다.

 

3. 초콜릿

달리기 전에 과자를 먹고 싶다면 초콜릿을 추천합니다.

초콜릿은 달리기 전에 필요한 당질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특히 여성은 초콜릿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달리기 전에 초콜릿을 먹고 달리면 좋습니다.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에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이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달리는 중에 땀과 함께 이런 미네랄을 잃기 때문에, 미네랄을 보급할 수 있는 초콜릿이 최적입니다.

4. 주먹밥

주먹밥 1개당 약 200칼로리. 달리기 위한 에너지를 제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주먹밥은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달리기 전에 먹기 딱 좋은 음식입니다.

 

5. 스포츠 음료

달리기 전에 가능한 아무것도 먹고 싶지 않은 분은 스포츠 음료를 마시길 권합니다. 

스포츠 음료는 당분을 보충할 수 있는 음료입니다. 달리는 에너지 원을 보급할 수 있으므로, 달리기 전에 마시면 좋습니다.

당질과 수분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으며, 또한 스포츠 음료에는 미네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6. 오렌지 주스

음료는 스포츠 음료뿐만 아니라 오렌지 주스도 추천합니다.

오렌지 주스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입니다.

따라서 달리기 전에 에너지 공급에 최적입니다.

오렌지 주스 1잔(200ml) 당 약 85칼로리의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렌지 주스는 탄수화물의 대사를 도와 피로를 완화하는 비타민 B1과 구연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지 않은 것

1. 지질이 많은 것

소화에 시간이 걸리는 것은 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쇠고기나 돼지고기 등 육류를 비롯해 소시지, 아보카도, 옥수수, 원두 콩은 지방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달리기 전에 먹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기름을 사용한 볶음이나 튀김도 달리기 전에 먹는 음식으로 부적합합니다.

2. 식이섬유가 많은 것

식이 섬유가 많은 음식은 장 내에 가스를 차게 하거나, 설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곤 합니다. 달리기 전에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주로 채소류, 해조류, 버섯류, 콩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유제품

유제품은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달리기 전에 먹으면 좋다고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만, 유제품에 포함된 당분은 소화가 늦고, 위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달리기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은 달리기 전보다는 달리고 난 후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날것

날것은 잘못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달리기 전에는 꼭 피해야 합니다.

생선회나 조개류, 초밥은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