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건강

밤 달리기(야간 러닝)의 6 가지 효과와 알아둬야할 주의사항들

by 휴식맨 2021. 5. 9.
반응형

밤에 달리는 '야간 러닝'은 다이어트와 근력 향상, 마라톤 훈련에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직장이나 학교에서 돌아와서 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밝은 낮과 달리 깜깜한 시간에 달리기 위해서 안전에 특히 유의하여야 합니다. 

또한 잘못된 방식으로 달리기를 하면, 달린 후 수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 좀 더 구체적으로 밤 달리기(야간 러닝)의 장점과 주의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밤 달리기를 하는 모습

■밤 달리기(야간 러닝)의 6 가지 효과

효과① 다이어트 지방 연소

밤 달리기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많은 열량을 소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보다는 밤이 더 편안하게 몸을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아침보다 장거리, 장시간 달릴 수 있습니다. 칼로리는 달리는 속도가 같으면 달리는 거리에 비례합니다. 오랫동안 달리는 밤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밤 달리기를 습관화한 사람은 밤에 있는 술자리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살찌기 쉬운 맥주와 안주를 안 먹게 되어 다이어트의 적을 피할 수 있습니다.

효과② 근력 향상

근육 트레이닝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면 밤 달리기가 효과적입니다.

근육은 운동으로 근육 섬유가 일단 손상되고, 그 손상된 근육의 복구 작용을 위해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는 복구과정에서 성장합니다. 성장 호르몬은 하루 중 아침이나 낮보다 밤에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따라서 근육을 효과적으로 단련하고 싶으면 밤이 좋습니다.

 

효과③ 마라톤의 질 높은 연습이 가능하다

운동에 적합한 시간대가 밤이기 때문에, 마라톤 연습을 하기에 최적의 시간입니다.

하루 중 근육이 가장 많이 풀려있는 상태이므로, 부상이 없이 달리기 쉬운 시간대도 밤입니다.

 

효과④ 일이나 공부의 스트레스 발산

회사에서 또는 학교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풀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쌓이도록 두면 안됩니다. 

밤이라는 시간대는 남의 시선에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밤 달리기를 통해서 스트레스를 맘껏 해소할 수 있습니다.

 

효과⑤ 자외선 걱정이 없다

자외선이 무서워서 달리기를 꺼려하는 사람도 밤이라면 문제없습니다. 피부가 예민하신 분은 특히 밤 달리기를 추천합니다.

 

효과⑥ 수면의 질을 높인다

밤 달리기를 하면 수면의 질이 높아집니다.

양질의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육체적 피로가 필요합니다. 사무직에 종사하시는 분이라면 꼭 밤 달리기를 추천합니다. 달리기를 통해서 육체적 피로를 얻고, 육체적 피로를 통해서 질 높은 수면을 얻게 될 것입니다.

■밤 달리기를 할 때 주의해야할 사항들

주의사항① 가급적 식사 전에 달려라

밤 달리기를 할 때, 저녁 식사 후가 아니라 저녁 식사 전에 달리기를 권합니다.

달리기 전에 밤을 먹으면 소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에 복통의 원인이 됩니다.

하지만 일반근로자의 경우, 퇴근 후에 저녁 식사를 하지 않고 밤 달리기를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습니다. 

꼭 식사를 먼저 해야만 한다면, 식사 후에 소화할 시간을 두고서 그 후에 달릴 것을 권합니다.

참고로 음식의 소화시간은 3시간 정도입니다.

 

주의사항② 안전대책을 세워라

밤에 안전하게 달리기 위해서는 라이트 상품을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가로등이 적은 시골길이나 캄캄한 불빛이 없는 하천 부지를 달릴 때는 발 밑을 비추어주는 빛이 필요합니다. 자동차의 운전자나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식별할 수 있는 빛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③ 어두운 색상의 옷은 입지 않는다

달리기를 하는 사람 중에 의외로 검은 색과 회색, 네이비 등 어두운 색상의 옷을 입은 분들이 많습니다. 옷 색깔이 어둠에 동화되어 버리면 위험합니다. 자동차의 운전자나 자전거를 탄 사람들이 쉽게 식별할 수가 없어서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밤 달리기를 할 때에는 최소한 셔츠, 바지, 신발 중 하나는 형광색 컬러의 밝은 것이어야 합니다.

 

주의사항④ 너무 늦은 시간대는 피해라

밤 달리기는 적당한 피로감을 주어 수면효과를 상승시키지만, 너무 늦은 시간대의 운동은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수면 3 시간 전에 마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취침 시간이 밤 12 시이면, 밤 9시에는 달리기를 마쳐야 합니다.

만약 그것이 어렵다면 2 시간 전에는 마치시길 권합니다. 

 

주의사항⑤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달리기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을 할 때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휴대용 물병을 준비하여 수분 부족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밤 달리기는 주의해야 할  점은 많지만, 여러 가지 장점이 많은 운동입니다.

라이트를 착용, 밝은 색 옷을 입는 것 등 안전대책을 세워 밤 달리기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