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일본, 일본어

'변절자'를 '사쿠라'라고 부르는 이유는?

by 휴식맨 2023. 12. 12.
반응형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사쿠라'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뉴스에서는 "사쿠라는 벚꽃을 뜻하는 일본어로, 정치권에서는 주로 정부. 여당과 야합하거나 변절한 정치인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라고 밝혔다.

그런데 왜?

왜, '사쿠라'가 이런 정치용어, 특히 '변절자'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는지는 나와 있지 않아서 찾아보았다.

■'사쿠라'가 '변절자'의 의미를 갖게 된 이유

먼저 우리나라에서 이 변절자 의미의 '사쿠라'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5.16 쿠데타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때 '사쿠라'의 유래가 '사쿠라니쿠'이다.

사쿠라니쿠(さくらにく)는 '벚꽃고기'로 직역되며, '말고기'를 의미한다.

사쿠라니쿠가 말고기라고?

왜 그리 되었을까?

그것은 말고기의 색깔이 벚꽃과 같은 연분홍빛을 띠기 때문이라고 한다.

연분홍의 벚꽃(사쿠라)
연분홍의 벚꽃(사쿠라)

그런데 이 때문에 소고기인 줄 알고 먹었다가 말고기였다는 데서 '겉보기는 비슷하지만 다른 것'이라는 의미를 갖게 되었다. 이것이 정치 쪽으로 많이 인용되어 '정치환경이 바뀌면 자신의 조직을 버리고 변절하는 정치인'을 두고서 '사쿠라'라고 지칭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이 지금 뉴스에서 다루는 '사쿠라'라는 용어의 유래와 의미의 정론이다.

 

 

다만 나는 일본의 웹사이트를 통해서 さくらにく의 유래를 찾아보았다.

그랬더니,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다양한 유래와 가설들이 있었다.

■말고기를 '사쿠라니쿠(さくらにく)'라고 부르는 이유(부르게 된 가설 6개)

①말고기를 말고기라고 부르지 못하기에 '사쿠라니쿠'라는 은어를 만들어 썼다

에도 시대에는 짐승의 고기를 먹는 것이 금기였다. 상류층 사람들은 이 금기를 잘 지켰지만 서민들은 철저히 지키지는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짐승의 고기를 먹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것을 감추기 위해서 은어를 사용했다.

이때 말고기는 '벚꽃', 사슴은 '단풍', 멧돼지는 '목단'이라는 별칭을 사용한 데서 유래되었다는 설이다.

②말고기는 벚꽃이 피는 시기에 맛이 제일 좋다

일반적으로 동물은 겨울을 나기 위해서 지방을 몸에 축적한다. 말이 먹이를 많이 먹어 지방을 축적하고 겨울을 나고서 벚꽃이 피는 봄에 말고기에 남아있는 지방으로 인해 맛이 가장 좋아서 '벚꽃고기'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는 설이다.

③말고기의 빛깔이 벚꽃과 같은 연분홍이다

말고기가 생(生)일 때는 붉은색에 가까운 빛깔을 띠지만, 끓이거나 삶으면 벚꽃과 같은 색깔이 된다. 이로 인해 말고기를 '사쿠라니쿠(벚꽃고기)'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이다.

 

 

④치바현의 사쿠라(佐倉)에서 말을 많이 키웠는데, 발음이 같아서 '사쿠라'가 말을 의미하게 되었다

치바현의 사쿠라(佐倉)에서는 예로부터 말을 많이 키웠다. 에도시대에는 방목형태로 많은 말을 키웠는데, 치바현의 사쿠라는 에도에서도 가깝고 말이 많았기에 '사쿠라'하면 '말'로 통했다. 지명인 사쿠라와 벚꽃이 사쿠라가 발음이 같아서, 이때부터 '사쿠라'가 '말'로, '사쿠라니쿠'가 '말고기'로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다.

⑤시인 다카무라 코-타로의 시 구절에서 유래되었다

시인 다카무라 코-타로의 시 '여름밤의 식욕'에서 한 구절이 말고기를 '사쿠라니쿠'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말고기가 '사쿠라니쿠(벚꽃고기)'로 불리게 되었다는 설이다.

⑥메이지 시대에 말고기를 쇠고기로 속여 팔던 가게들 때문이다

메이지 시대에 쇠고기나베 요리가 유행했었는데, 저렴한 말고기를 쇠고기로 속여서 내놓는 가게들이 있어서 말고기가 쇠고기의 바람잡이(사쿠라) 역할을 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이렇게 적다 보니, 참 많다.

이렇게 가설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정확한 유래는 없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하지만 일본과는 별도로 우리나라에서는 이 말을 위에 소개한 대로 '정치적 변절자'로 사용하고 있다.

이 또한 은어이다.

그리 추천할 용어는 아닌듯하다.

오늘은 정치 뉴스에 등장한 '사쿠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참 재미있는 공부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