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의 조각들...

장기하 '부럽지가 않어' 노래 가사에서 삶을 배운다

by 휴식맨 2022. 5. 16.
반응형

살다 살다 이런 노래 처음이다.

노래 듣다가 웃음 터져 숨 넘어 가는 줄.

동네 백수 술 한잔 걸치고 중얼거리는 듯한 노래.

그런데 가만히 들어보니, 예사롭지 않다.

 

장기하의 노래. '부럽지가 않어'의 전체 가사를 적어본다.

 

가수 장기하
장기하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아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아

한 개도 부럽지가 않어

어?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전혀 부럽지가 않어

니가 가진 게 많겠니

내가 가진 게 많겠니

난 잘 모르겠지만

한번 우리가 이렇게 한번

머리를 맞대고 생각을 해보자고

너한테 십만원이 있고

나한테 백만원이 있어

그러면 상당히 너는 내가 부럽겠지

짜증나겠지

근데 입장을 한번 바꿔서

우리가 생각을 해보자고

나는 과연 니 덕분에 행복할까

내가 더 많이 가져서 만족할까

아니지

세상에는 천만원을 가진 놈도 있지

난 그놈을 부러워하는 거야

짜증나는 거야

누가 더 짜증날까

널까 날까 몰라 나는

근데 세상에는 말이야

부러움이란 거를 모르는 놈도 있거든

그게 누구냐면 바로 나야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어?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느 부럽지가 않어

전혀 부럽지가 않어

아 그게 다

부러워서 그러는 거지 뭐

아니 괜히 그러는 게 아니라

그게 다 부러워서 그러는 거야

부러우니까 자랑을 하고

자랑을 하니까 부러워지고

부러우니까 자랑을 하고

자랑을 하니까 부러워지고

아주 뭐 너무 부러울 테니까.

너네 자랑을 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한 개도 부럽지가 않어

어?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전혀 부럽지가 않어

 


노래를 듣다보니, 모든 불행은 비교에서 온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나보다 더 가진 사람, 나보다 더 잘 난 사람을 보며 불행의 나락으로 빠지는 우리들.

장기하는 말한다. "난 부럽지가 않어."

그런데 우리도 말할 수 있을까? 부럽지가 않다고.

쉽지 않다.

자랑함으로 상처 주고, 자랑으로 상처 받고, 자랑하고 상처받고...

우리는 멈출 수 있을까.

"너네 자랑하고 싶은 거 있으면 얼마든지 해. 난 괜찮어. 왜냐면 나는 부럽지가 않어. 전혀 부럽지가 않어."

 

그렇게 살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