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건강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 체크사항 5

by 휴식맨 2023. 6. 8.
반응형

아침 출근하는 지하철에서 아래와 같은 공지를 보았다.

'잠깐! 체크해 보세요.'라고 쓰인 공지.

서울시의 공지였다.

무엇을 체크해 보라는 것일까?

중성지방, 허리둘레, 혈압, 혈당.

아, 알겠다. 대사증후군.

예전에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기 때문에 바로 알 수 있었다.

(바로 알지 못했다 해도 '대사증후군'이라고 표기되어 있었으니, 관심 가지고 읽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수 있었을 것이다.)

공지에는 남녀의 그림과 함께, 대사증후군을 의심할 만한 수치가 나와있었다.

■대사증후군 체크사항 5

①중성지방

150mg/dL 이상

②좋은 콜레스테롤(HDL)

남 40mg/dL 미만

여 50mg/dL 미만

③허리둘레

남 90cm 이상

여 85cm 이상

④혈압

130~85mmHg 이상

⑤공복혈당

100mg/dL 이상

 

 

위의 5개 항목 중에서 3개 이상이 해당되면 대사증후군이라고 한다.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서 체크할 수 있다.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과 같이 대사 이상과 관련된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주요 증상은 고혈압, 통풍, 복부비만, 당뇨병 등이 있다.

대사증후군 예방 운동으로는 산책, 빨리 걷기, 달리기, 등산, 자전거 타기 등이 있으며,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식단은 현미밥과 야채, 과일 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저혈당 위주의 음식이다.

 

현대인들이 겪는 질환 중에 의외로 대사증후군이 많다고 한다.

아마도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졌기 때문일 것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 것.

오늘부터라도 좀 더 몸관리에 신경 써야겠다.

아침 지하철, 공지판 덕분에 건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감사하다.

반응형

댓글